로고

(주)성풍건설
로그인 회원가입

터널환기구

수직터널 HOME

본문

도로터널의 장대화로 인해 터널 내 환기방식이 기존의 제트팬식, 집진덕트를 이용한 종류식 환기방식으로는 분진 등은 제거가 가능하나 일산화탄소, 아항산가스 등 치명적 유해가스는 터널내부에서 배출되지 않고 대류되어 정체됨으로 인해 터널내의 완전한 환기가 불가능함에 따라 터널 내 중간부분에 환기용 수직터널을 설치하여 수직터널 종류식 환기시스템을 운영하는 공법이 일반화 되고 있다.
국내에 시공사례는 중앙고속도로 죽령터널 및 영동고속도로 둗내터널, 밀양~언양간 능동터널이 대표적이다. 또한, 밀양~언양간 터널에서는 R.C공법과 삭도 적용으로 진입로 개설없이 운영되어 자연환경 파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공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원치 기계실

삭도운영


R.B.M은 상부에서 하부로 굴착하는 방법으로 시공 시 먼저 장비의 중량이 상당하므로 상부까지 이동하는 진입도로 선시공이 필히 있어야하고, 상부에 작업공간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Raise Climber는 하부에서 상부로 굴착하는 방법으로 굴착완료 전까지 상부의 작업공간이 필요없고 현재 삭도와 접목시켜 진입도로 개설없이 상부의 작업공간 확보에 필요한 자재 및 인원을 수송하므로 현재 굴착기술 중 환경파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의 공법이라 하겠다.

도로터널 조감도

환기탑 조감도



[환기구 시공 개념도]